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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 전쟁이거나 기근이 들어서 어쩔 수 없이 인육을 먹었다는 이야기를 들어 본 적이 있다..
 
예를 들어 기근이 들어서 동네에 개 고양이 하다못해 시궁쥐까지 모든 동물들을 잡아먹고 나서 먹을 것이 없을 때에..다음과 같은 에피소드가.
 
어느 추운 겨울 저녁 무렵..어느 집에 노크 소리가 들리고..
"저기 죄송합니다만 어제 저녁에 댁의 할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만..혹시 팔이나 다리 중 하나만 이라도 주실 수 없으신지요..저희도 며칠 있으면 할머니가 돌아가실 것 같은데 그 때에 갚겠습니다.."
 
이런 이야기거나 전쟁 중 일본 군이 위안부를 끓여 잡이먹고, 남아 있는 위안부 들에게 동물을 잡아서 끓였다고 먹으라고 주었다거나...
 
그러나 오늘 이야기는 실제로 일본의 소설이나 만화 드라마 영화의 소재로 쓰여진 기가 막힌 이야기..
 
8대손까지 이어진 직업 중 사형집행인...이 사람이 죽인 사람들의 시체를 가지고 돈 벌이 수단으로 삼아 일본의 장군들보다 더 막대한 부를 이루었다는 이야기..


시체에서 나오는 간장과 폐 등 주요 장기를 삶거나 쪄서 액을 뽑아내서 그 것을 병에 걸린 사람등엑 팔아서 이윤을 챙긴 봉이 김선달(?)같은 이야기..그 기록을 보자면..
가장 확실한 기록은 에도 시대의 4대 대기근 때에 인육을 먹었다고 하는 것이다. 다치바나 난케이(橘南渓)가 《동유기(東遊記)》에 적고 있다.(1784년)
 

 

 

인육을 민간요법에서의 치료약으로 활용한 기록에 대해서, 에도 시대 처형된 죄인의 시체를 상대로 일본도의 성능을 시험하는 것을 직업으로 삼고 있던 야마다 아사고에몬(山田浅右衛門)이라는 사람이 시체에서 빼낸 간을 말린 것을 약으로 팔고 있었는데, 당시 일본에서 이것은 정당한 약재로 인정받았으며, 야마다 집안은 이를 통해 다이묘와도 맞먹을 재력을 쌓아 올렸다고 한다

 
메이지 유신 이후, 정부는 메이지(明治) 3년(1870년) 4월 15일자로 사람의 간, 뇌수, 음경 등의 밀매를 엄금하는 변관 포고를 내렸다. 그러나 이들 인체에 대한 밀매는 여전히 성행하여 자주 사건으로 입건된 일이 신문에 보도되기도 했다.
 
작가 하세가와 시구레(長谷川時雨)는 메이지 중기의 이야기로서 "폐병에는 죽은 사람의 물, 화장된 사람의 뼈단지 밑에 고인 물을 먹으면 좋은데 이건 뇌를 태운 것"이라며 보여준 「영약(霊薬)」 꾸러미를 보고 새파래졌던 자신의 체험담을 이야기한 적도 있다.
 
쇼와(昭和) 40년대까지 일본 각지에서는 만병통치약이라는 속설을 믿고 매장된 시신을 파서 간이나 내장을 적출하여 불태운 것을 고가에 팔거나 병자에게 먹이거나 한 혐의로 체포된 일이 신문에 종종 보도되었다.
 
이같이 인간의 내장을 약으로 삼았던 것에 대해서 아직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마나세 도산(曲直瀬道三)의 양자였던 마나세 겐사쿠(曲直瀬玄朔)는 의학서 「일용식성(日用食性)」에서 동물의 고기를 수프나 찜, 회 등으로 조리해 먹으면 각종 질병을 고칠 수 있다고 해설하고 있으며, 육식 자체가 약 처방으로 간주되고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한방약(동양의학)에서 곰의 쓸개(웅담)는 담석증, 담낭염, 위궤양 진통, 진정에 효과가 있다고 해서 최고급 약품으로 치부되었다. 에도 중기의 고방파(古方派) 의사였던 고토 간산(後藤艮山)은 웅담환(熊胆丸)이라는 약을 조제 처방하기도 했다.
 
이러한 약학적인 생각은 중국이나 인도에서 전해진 것으로 보이는데, 불교 설화 등에도 의약적인 인간의 내장 섭취에 대한 기술이 있다.
 
또 일본의 장례식에서 뼈를 먹는 풍습이 일본 곳곳에 남아있다. 확인된 지역은 아이치현 미카와지방 서부, 효고현 아와지섬 남부, 에히메현 오치군 오시마, 니가타현 이토 이가와시.
배우 가쓰신타로(勝新太郎)가 아버지의 유골을 먹었다고 본인 입으로 증언했다.
 
제 2차 세계대전 때 일본군 중장인 다치바나 요시오가 사기 상승을 명목으로 미군 파일럿의 인육을 먹은 사건이 있었다
 
 
 
 
출처http://www.ilbe.com/view/11188422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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